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동양음악연구소이미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부설 동양음악연구소는 한국음악 연구를 중심으로 하여 아시아음악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1976년에 설립되었다. 동양음악연구소는 학계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주제를 찾아 매년 국내외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연구 논문들은 연 2회 발간하는 『동양음악』 학술지에 수록함으로써 한국음악학계의 연구 성과를 적층해 나가고 있다.
 

동양음악연구소 주최 국내 학술대회에서는 한국음악의 이론적 측면과 음악 실제의 측면을 모두 다루며 한국음악을 공시적, 통시적으로 두루 고찰하고자 노력하는 한편 국문학, 역사학, 민속학, 인류학 등 인접 학문 분야의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여 한국음악 연구 범위를 확대하고 연구 방법론의 다양화를 꾀할 것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동양음악연구소 주최 국제 학술대회에서는 국내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활약하고 있는 연구자들을 초청하여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과 음악문화에 대해서 논의하는 학술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노력하고 있다.
 
동양음악연구소에서는 또한 토대연구사업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연구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동양음악연구소는 앞으로도 한국음악연구와 주요 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 하기 위해 노력 할 것이다. 

 
동양음악연구소 | 220동 401호 | 02-880-7907 | http://asianmusic.or.kr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