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정은 교수
    • 음악학과  (학과장)

    • 전공
    • 음악이론, 음악분석
    • 연락처
    • 02-880-7937
    • 이메일
    • sje87@snu.ac.kr

    •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작곡과 학사졸업
      독일 프라이부르크 국립음대 작곡과 석사수료
      영국 서섹스대학교 음악학 석사졸업
      서울대학교 서양음악학 박사졸업
    • 경력사항
    • 현)
      한국서양음악이론학회(KSMT) 회장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협동과정 음악교육전공 겸무 교수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음악학과 학과장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음악학과 교수(2015-)

      전)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도서실장(2016-2018)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서양음악연구소 소장(2020-2022)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주임교수(2020-2022)
      서울대학교 Inno-Edu 2031: 창의교육프로젝트 음악대학 책임교수(2022-2023)
      서울대학교 연구처 연구운영위원(2015-2017, 2022-2024)
      한국교원대학교 조교수(2014)
    • 실적
    • [논문]
      “진은숙 《피아노 연습곡》 제5번〈토카타〉(2003)의 끊임없는 운동성(無窮動)”(2023)
      “열린 텍스트와 그 해석들: 쇼팽 마주르카 Op. 17, No. 4의 분석과 연주”(2023)
      “비등시적(非等時的) 시간과 등시적 시간 사이에서: 이날치밴드 ‘범 내려온다’의 리듬 분석”(2023)
      “슈만 《유머레스크》(Humoreske, Op. 20, 1838-1839)의 들리지 않는 노래”(2023)
      “‘화음’에서 ‘음향’으로: 브람스 ≪피아노곡집≫ Op. 119, No. 1 ‘인테르메조’에 대한 또 다른 해석”(2023)
      “한국 전통기보체계의 음악문자학 기초연구: 서양 전통기보체계와의 비교고찰”(2022)
      “엇모리장단의 비균등 시간성: 타 문화권 비균등 리듬과의 비교고찰”(2022)
      "소리와 기보체계 간의 경계 또는 관계에 대하여: 음악의 문자학을 위한 기초적 고찰""(2021)
      "보이는 소리, 보이지 않는 소리: 헬무트 락헨만의 기악 구체음악에 대한 탈어쿠스마틱 해석"(2018)
      “쇼팽 마주르카 Op. 17, No. 4에 나타나는 화성 어휘의 중의성”(2016)
      “20세기 음악에 나타난 대위의 양상들(Ⅲ): 음악사적 연속성 위에서 살펴본 비(非)대위적 텍스처 안의 대위”(2014)
      “진은숙의 음악언어, 추상화(抽象化)를 통한 재맥락화(再脈絡化): 생황협주곡 《슈》(Sù für Sheng und Orchester, 2009/2010)를 한 예로”(2013)
      “20세기 음악에 나타난 대위적 텍스처의 양상들(Ⅱ): 비조성 푸가의 경우”(2012)
      “숨겨진 인용을 통한 두 세계의 병존과 대위: 헬무트 락헨만 《아칸토》(Accanto, 1975/76)의 경우”(2011)
      “불확정적 요소를 띤 20세기 음악에서의 연주자의 해석적 관여”(2009)
      “헬무트 락헨만의 ‘기악적 구체음악’(musique concrète instrumentale)과 그 음악사적∙미학적 해석”(2008)
      “20세기 음악에 나타난 대위적 텍스처의 양상들 (Ⅰ)”(2007)

      [저서]
      『전환기의 작곡가: 새로운 예술을 향하여』(2006)
      Contemporary music in East Asia (공저, 2014)
      『화성이론과 분석: 리만•포스트리만 이론 다시 읽기』(2019)

      [역서]
      『화성학』(Diether de la Motte 저, 2005)
      『베토벤 32 피아노소나타』(Jürgen Uhde 저, 공역, 2016)

      [국제학술대회 발표]
      21st Quinquennial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Musicological Society (2022): “Temporal Asymmetry in Non-Western vs. Western Music”, “Borders or Relations between Sound and Notation: Musical Graphemics in Korean Traditional Notation”
      20. Jahreskongress der Gesellschaft für Musiktheorie (2020): “The Open Text and Its Interpretations: Analyses and Performances of Chopin Mazurka Op. 17, No. 4”
    • 수상
    • 2019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화성이론과 분석: 리만•포스트리만 이론 다시 읽기』(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