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작곡과 학사졸업
독일 프라이부르크 국립음대 작곡과 석사수료
영국 서섹스대학교 음악학 석사졸업
서울대학교 서양음악학 박사졸업
경력사항
현)
한국서양음악이론학회(KSMT) 회장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협동과정 음악교육전공 겸무 교수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음악학과 학과장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음악학과 교수(2015-)
전)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도서실장(2016-2018)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서양음악연구소 소장(2020-2022)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주임교수(2020-2022)
서울대학교 Inno-Edu 2031: 창의교육프로젝트 음악대학 책임교수(2022-2023)
서울대학교 연구처 연구운영위원(2015-2017, 2022-2024)
한국교원대학교 조교수(2014)
실적
[논문]
“진은숙 《피아노 연습곡》 제5번〈토카타〉(2003)의 끊임없는 운동성(無窮動)”(2023)
“열린 텍스트와 그 해석들: 쇼팽 마주르카 Op. 17, No. 4의 분석과 연주”(2023)
“비등시적(非等時的) 시간과 등시적 시간 사이에서: 이날치밴드 ‘범 내려온다’의 리듬 분석”(2023)
“슈만 《유머레스크》(Humoreske, Op. 20, 1838-1839)의 들리지 않는 노래”(2023)
“‘화음’에서 ‘음향’으로: 브람스 ≪피아노곡집≫ Op. 119, No. 1 ‘인테르메조’에 대한 또 다른 해석”(2023)
“한국 전통기보체계의 음악문자학 기초연구: 서양 전통기보체계와의 비교고찰”(2022)
“엇모리장단의 비균등 시간성: 타 문화권 비균등 리듬과의 비교고찰”(2022)
"소리와 기보체계 간의 경계 또는 관계에 대하여: 음악의 문자학을 위한 기초적 고찰""(2021)
"보이는 소리, 보이지 않는 소리: 헬무트 락헨만의 기악 구체음악에 대한 탈어쿠스마틱 해석"(2018)
“쇼팽 마주르카 Op. 17, No. 4에 나타나는 화성 어휘의 중의성”(2016)
“20세기 음악에 나타난 대위의 양상들(Ⅲ): 음악사적 연속성 위에서 살펴본 비(非)대위적 텍스처 안의 대위”(2014)
“진은숙의 음악언어, 추상화(抽象化)를 통한 재맥락화(再脈絡化): 생황협주곡 《슈》(Sù für Sheng und Orchester, 2009/2010)를 한 예로”(2013)
“20세기 음악에 나타난 대위적 텍스처의 양상들(Ⅱ): 비조성 푸가의 경우”(2012)
“숨겨진 인용을 통한 두 세계의 병존과 대위: 헬무트 락헨만 《아칸토》(Accanto, 1975/76)의 경우”(2011)
“불확정적 요소를 띤 20세기 음악에서의 연주자의 해석적 관여”(2009)
“헬무트 락헨만의 ‘기악적 구체음악’(musique concrète instrumentale)과 그 음악사적∙미학적 해석”(2008)
“20세기 음악에 나타난 대위적 텍스처의 양상들 (Ⅰ)”(2007)
[저서]
『전환기의 작곡가: 새로운 예술을 향하여』(2006)
Contemporary music in East Asia (공저, 2014)
『화성이론과 분석: 리만•포스트리만 이론 다시 읽기』(2019)
[역서]
『화성학』(Diether de la Motte 저, 2005)
『베토벤 32 피아노소나타』(Jürgen Uhde 저, 공역, 2016)
[국제학술대회 발표]
21st Quinquennial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Musicological Society (2022): “Temporal Asymmetry in Non-Western vs. Western Music”, “Borders or Relations between Sound and Notation: Musical Graphemics in Korean Traditional Notation”
20. Jahreskongress der Gesellschaft für Musiktheorie (2020): “The Open Text and Its Interpretations: Analyses and Performances of Chopin Mazurka Op. 17, No. 4”
수상
2019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화성이론과 분석: 리만•포스트리만 이론 다시 읽기』(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