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희숙 교수
    • 대학원 음악과  (학과장)

    • 전공
    • 음악미학, 현대음악
    • 연락처
    • 02-880-7969
    • 이메일
    • lithos@snu.ac.kr

    •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 피아노과 학사
      독일 프라이부르크 대학교 음악학 석사 및 박사
    • 경력사항
    • 한독음악학회 회장 역임
      한국서양음악학회 회장 역임
      현 (사)음악미학연구회 대표
      현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음악학과 교수(2004-)
    • 실적
    • 대표 저서
      『문화 상징으로서의 인용음악』(2022)
      『음악이 멈춘 순간 진짜 음악이 시작된다』(2021)
      『상호문화성으로 보는 한국의 현대음악』(2020)
      『작곡으로 보는 한국현대음악사』(2019)
      『음악과 천재: 음악적 천재 미학의 역사와 담론』(2012)
      『음악 속의 철학』, 『철학 속의 음악』(2009)
      『쇤베르크의 달에 홀린 피에로』(2008)
      『20세기 음악 1, 2』(2004)

      공저
      『사회문화적 텍스트로서의 한국 창작 오페라 연구』(2024)
      『음악에서의 AI와 포스트휴머니즘 미학』(2022)
      『중국 현대 오페라의 문화적 정체성』(2021)
      『문화적 텍스트로서의 한국과 일본의 현대 오페라』(2020)
      『두길 서양음악사』(1997/2006)
      『작품으로 보는 음악미학』(2016)
      『피아노 문헌 연구 1, 2』(2012)

      편서
      『슈퍼맨인가 프랑켄슈타인인가-AI시대의 음악과 테크놀로지』(2024)
      『한국창작음악-비평과 해석 사이 1-6』(2018-2023)
      『디지털 혁명과 음악』(2021)
      『베토벤의 위대한 유산. 미학과 사회학으로 바라보기』(2020)
      『그래도 우리는 이제 말해야 하지 않는가. 음악의 연주·분석·작품의 해석』(2018)
      『한국을 노래하는 세계의 작곡가 정태봉 연구』(2017)
      『오페라 속의 미학 1, 2, 3』(2017, 2019, 2022)
      『음악 말보다 더 유창한』(2015)
      『글로벌 시대의 동아시아 현대음악』(2015)
      『한국창작음악비평-비평과 해석사이 1,2,3,4,5』(2018-2022)
    • 수상
    • 2010년 서울대학교 교육상 수상
      한국연구재단 '우수학자 지원사업'(2021-2026)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