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음대 서양음악연구소이미지

서양음악연구소는 1989년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부설 비법정 연구소로 설립되었다. 연구소는 음악학의 제 분야에 관한 연구 활동을 통해 한국에서 서양음악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그 주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각종 학술회의, 심포지엄, 학술강연회 및 전시회, 강습회 등을 개최한다. 또한 교원 연수, 음악지도자 재교육 등, 음악 관련 분야의 교육활동사업 또한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국내외의 방송, 언론기관과 교육기관 등, 사회, 공공기관과 산학 협동연구프로젝트를 기획하여 대학의 연구 성과를 사회와 공유하고자 한다. 음악학과 관련된 이론분야의 연구 활동과 함께 연주자, 작곡가와의 세미나 및 연구 연주회를 주최하여 공연예술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며, 이와 같은 다양한 연구 성과들을 수집, 정리하여 정기학술지, 연구서적, 비정기 간행물을 출판한다.
 

학술연구

서양음악연구소는 20세기 작곡가연구회, 예술사조 연구회, 음악분석 연구회, 음악지각인지 연구회 등의 순수 학술연구회를 통하여 국내 서양음악학 연구를 활성화하고 그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서양음악학회, 한독음악학회와 같은 학회와 국제음악심리학회, 독일문화원 등, 국외의 학술단체 등과 공동으로 학술회의 및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음악학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토론과 정보교환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연주자와 함께 하는 학술회의, 연주 레퍼토리 개발 등, 실제 공연문화의 질적 향상에도 공헌하고자 한다. 
 

대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본 연구소에서는 2000년대 새로운 교육방향의 제시를 목표로 지금까지의 대학 음악교육의 상황을 점검, 진단하고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중심 과제 중 하나로 삼는다. 이 작업을 위한 구체적 활동으로 각 분야의 학내 담당교수와 음악교육학 전문가들이 모여 공청회 및 심포지엄을 개최하며, 연구소 산하에 대학교재연구회, 대학교육 프로그램 개발팀을 두어 학내 교과과정 연구회와 긴밀한 협력으로 새로운 음악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의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서양음악연구소 | 220동 430호 | 02-880-7908 | http://wmri.snu.ac.kr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